Ⅰ. 개요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상부구조 영역중 시민사회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그에따라 부르주아의 지배는 피지배층의 동의를 동반하는 지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경제와 사회에 일시적인 위기가 오더라도 자유주의 해결방식에 대한 동의가 존재하므로 위기 자
사회의 시민사회’ 내에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부르주아 국가의 정당성을 인정하면서 부르주아 국가가 정한 규칙에 따르는 운동으로 전환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부르주아 개혁론적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
Ⅰ. 개요
시민사회론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에 의한 자율적 결사 지향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연속되며, 시민사회를 통한 국가의 흡수전략이라는 점에서는 탈마르크스주의적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론은 국가권력의 장악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보다는 시민사회라는 공
도덕성 계발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후대 사람들이 이러한 양심과 도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국가주의적인 면만을 강조했으나, 오늘날 시민사회 속에서 있을 수 있는 분열의 현상은 오히려 양심과 도덕의 계발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 헤겔의 국가주의적(statist) 시민사회론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에 대하여 시민사회가 자신을 온전하게 존재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민주주의의 진전이라는 것은 협소한 정치 참여 차원에서의 민주주의를 포함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자유민주주의/사회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직접민주주의의 이원항들이 정부의 계급
Ⅰ. 개요
임시적(ad hoc) 이고 특정 정책 의존적(policy dependent)인 협력자 관계를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방향으로 제도화, 체계화, 구조화시키기 위해서 행정학적 시민사회론에서 중요시되는 정부-시민사회 관계론은 궁극적으로 그리고 필연적으로 뉴거버넌스 논의와 연결되게 된다(박영주 2000; 염재
시민 계층의 경제사회적 삶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다. 또한 12세기 이후 대학을 중심으로 학문과 예술의 발전과 제도화가 추진되었다. 대학의 이념은 중세 이후 서구의 적어도 60개 도시를 비롯하여 급격히 확산되었는데 이는 ꡐ학문을 통한 인간 해방ꡑ이라는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에 힘입은
한국사회학회․한국정치학회편 1992; Hall 1995; Ehrenberg 1999). 그 개념사 전체를 이 자리에서 굳이 정리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필요한 정도에 한정하자면, 15-16세기 유럽에서 근대적 시민사회 개념의 출현, 헤겔-맑스의 시민사회론, 그리고 1980년대 시민사회론의 새로운 대두라는 세 가지 계기가 중요하다.
구조조정을 단행할 수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실업자가 양산되어 빈곤층이 확대됨으로써 빈익빈 부익부의 사회적 틈이 더 벌어지게 되었다. 즉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첨예하게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 와중에서 중산층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소수의 상층과 다수의 빈곤층이 형성되는 결과를
사회의 부정부패가 이미 그 한계를 넘어섰고 해결의 실마리는 전혀 없는가 한탄한 바 있다. 오늘날 거의 모든 나라가 민주주의를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의 운명을 결정짓는 요소는 정치체제가 아니라 사회정의와 관련된 부정부패의 척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더구나 남북으로